오감만족 청년정책 로고

전남도청 바로가기

청년부부 혜택
가족복지 토글 버튼
퀵메뉴 토글 버튼
SNS
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스북 네이버밴드 네이버밴드 청년센터 청년센터
탑버튼 TOP

컨텐츠 시작

[국무조정실] 청년희망 ON 프로젝트 - 카카오

작성자 청년정책담당 작성일 2022-02-09
김부겸 국무총리의 청년희망ON에 카카오 동참
5년간 5천억원 투자, 2만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 및 인재육성
- 카카오 공동체, 5년간 1만명 직접 채용
- 2천억 들여 조성하는 AI캠퍼스를 ‘청년희망ON’에 개방, 3년간 6천명의 디지털 인재 양성
- 3천억 투입해 100개 스타트업 창업투자, 4천개 일자리 창출 및 유니콘기업 육성 목표
- 김 총리, “카카오 신화는 우리 청년들의 희망, 사회적 책임과 포용적 성장에 큰 기대”


□ 정부가 ‘청년희망 ON(溫, On-Going)’ 프로젝트 시즌2의 두 번째로 우리나라 대표 플랫폼 기업인 ‘카카오’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. 9일 오전 10시 10분 성남시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개최된 간담회에서, 카카오는 향후 5년간 5천억원을 투입해 2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디지털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밝혔다.

ㅇ 이날 행사에 정부 측은 김부겸 국무총리, 구윤철 국무조정실장, 오영식 국무총리비서실장, 윤성욱 국무2차장, 박화진 고용부차관, 카카오 측은 김범수 의장, 김성수·홍은택 부회장, 남궁훈 대표이사(내정) 등이 참석했다.

ㅇ 카카오의 '청년희망ON' 참여 계획 발표에 이어 열린 청년들과의 간담회에는, 카카오의 채용연계형 인턴과 카카오트랙 을 통해 입사한 96년생 신입사원 4명, 카카오트랙 겸임교수가 함께 했다. 방역상황으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간담회에서, 정부관계자들과 청년들은 청년 일자리 문제에 대한 고충을 나누고 디지털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함께 토론했다.
(* 카카오트랙은 카카오와 제주대 공학교육혁신센터가 산학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운영 중인 IT전문인력양성 교육과정임)

□ 카카오의 1차 계열사를 포함한 ‘카카오 공동체’는 향후 5년간 직접 채용으로 1만 명을 고용하고, A.I 캠퍼스 등을 통해 6천 명의 전문인력 양성, 스타트업 기업 투자 및 고용지원을 통해 4천 개의 일자리 창출효과 등의 방안을 발표했다.
ㅇ 우선, 카카오 공동체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, 연 평균 2천 명 수준의 직접 채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, 5년간 1만 명을 직고용하겠다고 밝혔다.

ㅇ 또, 카카오는 정부의 ‘청년희망ON 프로젝트’에 동참하면서 당초 사원 교육 목적으로 조성중인 ‘A.I 캠퍼스’를 일반 청년들에게도 개방해, A.I 캠퍼스가 본격 가동되는 2024년부터 3년간 매년 2천명씩 총 6천명의 디지털 청년 인재를 길러낼 계획이다. (*비전공자 기초교육 3천명, 취업전 심화교육 3천명)

ㅇ 이와 함께 카카오 공동체는 ‘100개 스타트업 창업지원’을 목표로 향후 5년간 3천억 원을 투자해서, A.I 캠퍼스 이수자를 포함한 디지털 인재들에게 창업은 물론 기업별로 최대 40인까지 채용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.

- 100개의 스타트업 창업투자가 이루어지면, 4천 개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이중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 기업이 나올 경우, 잠재 고용효과는 더욱 클 것으로 기대된다.

ㅇ 정부(고용노동부)는 이날 카카오와 ‘청년고용응원 멤버십’을 맺고, A.I 캠퍼스의 청년취업자 교육 및 청년 창업지원 등에 대한 다양한 지원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계획이다.

□ 이로써 정부는 ‘청년희망ON’ 시즌2에서 대표적 플랫폼 대기업인 카카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.

ㅇ 김 총리는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“카카오 신화는 우리 청년들의 희망”이라면서, “카카오의 청년희망ON 참여로 디지털 산업 분야에서만 2만 명 이상의 좋은 일자리 창출과 인재육성은 물론, 제2, 제3의 카카오가 나오리라는 큰 기대를 갖게 되었다”고 밝혔다.

ㅇ 또한 김 총리는, “카카오가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로서 역할을 하겠다. 포용적 성장을 더 고민하고,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”고 밝혔는데, “카카오가 앞으로 플랫폼 기업 중에서 상생경영의 모범을 보여줄 것이라는 큰 기대를 하고 있다”며, 청년 일자리와 다양한 사회공헌에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. (끝)

“이 자료는 국무조정실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.”


[출처] 대한민국 정책브리핑(www.korea.kr)